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능 도시락 추천 메뉴, 피해야할 메뉴

by 코털이 공학박사 2022. 11. 10.

수능도시락 추천/비추천 메뉴

 

수능 도시락 추천 메뉴와 피해야 할 메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매년 11월 대한민국에는 고등학생들에게서 인생의 큰 이벤트 중 하나인 수능이 있습니다. 이 날만을 위하여 12년간 공부를 해왔다고 얘기할 정도로 수능은 수험생들에게 굉장히 중요하고 민감한 날입니다. 수험생들과 마찬가지로 부모님들께도 굉장히 중요한 날인데요, 자녀가 열심히 준비한 만큼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은 마음이 가득하지만, 생각처럼 도와줄 수 없다는 것에 마음 아파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부모님께서 도와줄 수 있는 것으로는 수능 당일 수험장까지 바래다 주기, 기도 및 응원, 그리고 도시락 준비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능 도시락으로 좋은 메뉴와 피해야 할 메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수능 도시락 추천 메뉴

수능 도시락 메뉴는 첫 번째로 평소에 먹던 음식을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능이라고 평소에 먹지 않던 특별한 것을 먹으면 안그래도 긴장하여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상황에서 탈이 나게 마련입니다. 두 번째로, 따뜻한 음식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긴장감으로 인하여 소화가 잘 안되는 상황과 더불어 11월의 쌀쌀하고 추운 날씨이므로 음식이 차면 소화가 더욱 안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따뜻한 음식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고 점심시간까지 보온이 되어야 하므로 보온도시락 통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온도시락 통 외에도 보온을 위하여 핫팩을 사용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세 번째로, 단백질이 충분한 메뉴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능은 하루 종일 치뤄지는 시험이니만큼 체력소모가 큽니다. 따라서 배를 든든하게 채울 수 있고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는 단백질이 충분한 식단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탄수화물보다 천천히 소화되어 든든함을 느끼는 포만감이 오래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위의 세 가지 포인트에 유의하여 메뉴 선정하시기 바라며, 제가 적어드리는 추천 메뉴들 중에서 평소에 잘 먹는 메뉴, 속이 편안할 수 있는 메뉴를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능 당일 도움이 될 수 있는 따뜻하고 소화를 도울 수 있는 국 메뉴로는 설렁탕, 곰국, 된장국, 소고기 뭇국, 오뎅국, 북엇국, 콩나물 국이 있습니다. 

 

반찬

단백질이 풍부한 반찬으로 소불고기, 장조림, 달걀요리(계란 볶음밥, 계란말이 등)가 있으며,

소화를 도울 수 있는 효소인 디아스타제와 아밀라아제가 들어가 있는 무생채도 수능날 도움이 되는 반찬입니다. 열을 가하면 효소가 파괴되므로 생 무가 들어가 있는 무생채가 도움이 됩니다. 

아몬드 멸치볶음도 수능 반찬으로 좋습니다. 아몬드에는 비타민 E, 불포화 지방산,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뇌의 활동을 증가시켜 빠른 두뇌회전과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멸치는 칼슘과 타우린이 풍부한데요, 타우린은 세포 내 아미노산을 공급하여 피로도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 도움이 되는 것들

바나나는 긴장감을 줄이는 효과가 있고 허기질때 허기진 느낌을 지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당과 칼륨이 풍부하여 일시적인 뇌 활동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수능날에는 극도의 긴장감 + 추위로 인해 소화기능이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중간중간 따뜻한 물로 속을 덥히고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상비약 또한 혹시 모를 상황을 위하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긴장감 때문에 소화가 안되어 시험을 그르치는 일이 없도록 미리 평소에 먹는 소화제 정도는 준비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능 도시락 피해야할 메뉴

수능 도시락으로 피해야 할 메뉴는 위의 추천 메뉴와 반대의 상황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영양보충이 잘 되지 않는 음식들입니다.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 그리고 차가운 음식들은 소화가 잘 되지 않으니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에 학생이 잘 먹지 못하는 음식이 있다면 아무리 몸에 좋다 하더라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우유가 소화에 도움이 될 것 같지만 평소에 유당불내증 또는 과민성 대장 등으로 힘들어하는 학생에게는 피해야 할 음식이 됩니다. 

 

모쪼록 제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모든 수험생들이 다 좋은 성적을 거둘 수는 없지만, 적어도 각자가 노력한 만큼 아쉽지 않은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힘내십시오!!

 

반응형

댓글